2016년 7월 1일 8차 개정
I. 논문 제출 자격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비회원은 본 학회의 정회원과 공동연구를 하였을 때 투고할 수 있다.
II.저 자 논문 저자로 원고에 나열한 사람은 저자로서 자격이 있어야 한다. 각 저자는 연구 내용에 대하여 공적(公的) 책임을 질 수 있을 만큼 연구에 충분히 참여한 사람이어야 한다. 저자 자격은
1. 연구의 기본 개념 설정과 연구의 설계,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공헌,
2. 초고(草稿)를 작성하거나 지적(知的) 내용의 중요 부분을 변경 또는 개선하는 데 상당한 공헌,
3. 최종 원고의 내용에 동의 등이 있는 경우에만 있다.
이상 1, 2, 3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저자 순서는 공동저자 사이에서 합의한 결정에 따라야 한다.
III. 원고의 성격 및 종류 본 잡지는 1년에 4회(1월 25일, 4월 25일, 7월 25일, 10월 25일) 발간되며 정형외과 외상학 영역의 기초 및 임상 연구와 관련된 독창성 있는 원고를 싣는다. 원고의 종류는 원저, 종설, 증례보고, 수술 술기(Technical trick), 편집인의 글,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과 답 등으로 한다. 이전에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를 준비중인 원고는 본 학술지에 게재될 수 없고, 본 학술지에 제출된 원고와 동일 또는 유사한 원고를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중복출간(multiple or duplicate publication) 등 연구윤리 규정은 "대한골절학회 연구윤리규정"에 따르고 기타 사항은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 개정판 (http://www.kamje.or.kr/intro.php?body=publishing_ethics)", "국제 의학논문 편집인 위원회 권고안(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 등이 준용될 수 있다. 또한 연구부정행위가 발생한 경우, 본 잡지는 COPE Flowcharts의 기준에 따라 해결한다(http://publicationethics.org/resources/flowcharts). 저자가 채택된 원고의 내용에 단순한 자구수정이나 오타교정을 제외한 주요 내용의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는 편집위원의 재심사를 거쳐야 한다. 원고가 채택된 이후에는 저자를 변경하거나 추가ㆍ삭제할 수 없다.
IV. 사용언어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의학 용어의 번역은 대한의사협회 발간 최신 의학용어집과 정형외과학 교과서의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이외의 용어는 대한정형외과학회 발행 정형외과 용어집에 준한다. 한글 원고의 경우 한자를 병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용어, 고유명사, 약품명, 단위 등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번역어가 있으나 의미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가 최초로 등장할 때 번역어 다음에 소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하고 그 이후로는 번역어만 사용한다. 영문약어는 최소화하며 최초 사용 시 원어를 풀어서 표기한 다음 괄호 안에 약어를 쓰며 이후에는 약어만 사용할 수 있다.
V. 원고의 제출 1.모든 원고의 접수는 대한골절학회-논문접수 및 심사시스템 홈페이지(http://www.kofs.or.kr/judge) 혹은 대한골절학회 홈페이지 (www.kofs.or.kr) Online 논문접수 banner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후 심사는 이를 통해 진행된다.
2.투고 원고의 원문파일은 반드시 MS-Word 혹은 한글로만 접수하여야 하며, 첨부하는 이미지의 파일은 300dpi 이상(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300만화소 이상)의 2M 이하 JPEG나 TIFF, GiF 형식으로 접수하여야 한다.
3.원고 접수 시 반드시 저자 점검사항을 확인하고 저작권 이양에 대해 동의하여야 한다. 심사과정을 거쳐 편집위원회의 논문게재승인이 나면 게재 예정 논문 최종 파일을 접수해야 한다.
4.연구윤리규정
(1) 논문의 저자는 연구의 기획, 수행, 자료의 수집과 분석, 정리 등에 직접 참여하고, 투고 원고를 읽고 동의하여야 한다.
(2) 저자들은 제출된 원고와 관련된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나 경제적 지원여부(financial support)를 밝혀야 하며, 그 내용은 논문의 게재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제출되는 원고 중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는 당해 기관의 연구윤리 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 여부를 기술하여야 한다. 제출되는 원고 중 동물 실험을 포함하는 연구는 동물 이용에 관한 위원회(an animal utilization committee)나 상응하는 위원회의 승인 여부를 기술하여야 한다.
5.재접수 요청 시 원고를 수정하여 3개월 내에 재접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저자가 원고 접수를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대한골절학회 (11923) 경기 구리시 경춘로 153 (교문동 249-1)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형외과 내 대한골절학회
Tel:(031) 551-1810, Fax:(031) 551-1820
VI. 원고의 심의(Peer review) 투고된 모든 원고는 게재 적합성에 대하여 1인의 편집위원 및 2인의 해당분야 전문가에게 심의(Peer Review)를 요청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원고 채택여부를 결정하며, 저자에게 수정 및 보완사항을 권고한다.
VII. 원고 작성 요령 다음의 지침에 따라 원고를 작성하고 저자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대표 저자가 서명한 후 원고와 함께 제출한다. 저자점검사항이 동반되지 않은 원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논문은 투고규정의 적합성 여부만을 검토하여 반송할 수 있다. 이 경우 논문은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ㅠㄱ> 1. 원고의 구성
(1) 원고의 순서는 표지, 내표지(제목만 포함), 초록,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결론(요약), 감사의 글(acknowledgments), 참고문헌, 표(Table), 사진설명, 사진의 순으로 한다.
(2) 원고규격은 A4 (21×30 cm)용지에 행간 1행의 여백, 좌단 및 상하에 3 cm의 여백을 두며 장당 100열, 30줄 이하로 제한하고 글자크기는 10으로 제한하며 대한골절학회 홈페이지(www.kofs.or.kr)에 게시된 master file을 토대로 작성한다.
(3) 원고 매수는 초록부터 참고문헌까지 원저 10매, 증례보고는 5매 이내로 하며 초록부터 순서대로 쪽수를 기록하고 표지 이후의 원고 안에는 저자의 성명이나 소속을 기록하지 않는다.
2. 일반적 사항
(1) 논문의 성격상 원격 추시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그 기간은 최소한 1년으로 한다.
(2) 도량형은 meter법으로 표시하며 단위는 국제 표준단위(SI단위)를 사용함을 권장한다.
(3) 영문약어는 최소화하며 이를 사용할 시에는 최초에 풀어 쓴 후 괄호 안에 약어를 기입한다.
3. 원저 작성 요령
(1) 표 지
표지에는 다음의 사항을 기록한다. 논문의 제목과 전 저자의 성명과 소속을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소속이 다른 저자들이 포함된 경우에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진 기관을 먼저 기록하고 그 이외의 기관은 해당저자 이름과 기관에 *, †, ‡, §, ∥, ¶, **, ††, ‡‡의 순으로 어깨 기호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표지하단에 통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주소, 전화, FAX 번호 및 E-mail 주소를 영문으로 기록하고, 연구비 수혜 사항을 필요한 경우 기술한다. 내표지에는 원고의 제목만을 한글과 영문으로 기술한다. 저자의 이름, 소속 등은 일체 포함시키지 않는다. 학회지에는 논문의 접수일, 수정일, 게재확정일을 명시한다. 예) 접수일( 년 월 일), 수정일(1차 : 년 월 일 2차 : 년 월 일), 게재확정일( 년 월 일)

(2) 논문제목
제목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 명료하고 함축성 있게 표시해야 하며 한글 30자 이내, 영문제목은 20단어 이내로 한다. 언어는 가능한 한 우리말을 사용하고 '임상적 고찰', '~에 관한 연구' 등의 표현은 삼간다.
(3) 초 록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페이지를 달리하여 한글 초록을 1쪽, 영문 초록은 2쪽으로 하며 한글은 500자 이내, 영문은 300단어 이내로 한다. 한글과 영문은 그 내용이 일치하여야 한다. 저자의 성명과 소속 등은 기록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이 각 항을 분리하여 기술한다.
목 적(Purpose): 왜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1~2 문장으로 간단하고도 명료하게 기술한다. 여기에 기록된 목적은 원고의 제목 그리고 서론에 개진되는 내용과 일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대상 및 방법(Materials and Methods): 첫 문단에 기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이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였고, 편향(偏向 bias)을 어떻게 조정하였는가를 기술한다.
결 과(Results): 전 문단에서 기술된 방법으로 관찰 및 분석한 결과가 어떠하였다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구체적 데이터를 제시한다.
결 론(Conclusion):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도달된 결론을 1~2 문장으로 기술하며, 이는 첫 문단에 기술된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 것이어야 한다.
초록 말미에는 한글 초록은 한글로 영문초록은 영어로 10개 이내의 색인단어(Key Words)를 기재하여야 하며 해부학적 명칭(혹은 병명)이 먼저, 그리고 진단명(혹은 부위), 진단, 치료 등의 용어가 순서대로 배열되도록 한다. 예를 들면,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압박 고나사와 감마정의 비교라는 논문의 경우 Femur, Intertrochanteric fracture, Compression hip screw, γ-nail이 된다. 색인단어 는 MeSH (Medical Subject Headings) 용어 사용을 권장한다.

(4) 서론
연구의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을 분명히 기술하여야 한다. 논문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일반적 사항은 피하여야 한다.

(5) 대상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대상 및 방법을 순서대로 시술한다. 대상집단이 어떻게 구성되었으며, 어떻게 관찰되었는지를 상세히 기록한다. 실험방법이 주안점인 경우 재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6)결과
연구결과를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나열하고, 실험인 경우 실측치에 변동이 많은 생물학적 계측에서는 통계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표(Table)를 사용할 경우 논문에 표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경향 및 요점을 기술한다.

(7) 고찰
고찰에서는 역사적, 교과서적인 내용, 연구목적과 결과에 관계없는 내용은 가능한 한 줄이고, 연구 목적에 합당하고 요약 또는 결론 유도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저자의 결과와 비교 관찰하여 써야 한다.

(8) 결론
단순한 결과의 나열을 지양하고 연구의 의의를 간결하게 언급한다.

(9) 본문의 참고 문헌 인용
1) 참고문헌의 저자가 한 명인 경우 '갑1)은', 두 명일 때는 '갑과 을2)은', 세 명 혹은 그 이상인 경우 '갑 등3)은' 으로 표시 인용한다.
2) 어깨번호가 문장 말미에 있는 경우 period는 어깨번호 앞에 표기한다.
>> 예: -한다.1,3) (○) -한다1,3). (×)
3) 어깨번호가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순서대로 ,를 찍고 마지막 번호 위에 괄호를 닫는다.
>> 예: Boyes,1-3) Chapman1,2,7)
(10) 참고 문헌 기재 요령
1) 새 쪽(페이지)에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알파벳 순서가 아님) 아라비아숫자 번호와 함께 기록한다.
2) 국내논문의 경우에도 영문으로 작성하고 인용된 순서대로 국외 문헌과 구별 없이 기록한다.
3) 기록된 모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되어야 한다.
4) 출판되지 않은 데이터는 참고문헌에 기술될 수 없으며 부득이 인용하고자 하는 경우 본문에 괄호하고 "(Hong KD, Personal Communications)" 혹은 "(Hong KD, Unpublished Data)"와 같이 기술한다.
5) 학술지명의 표기는 Index Medicus의 공인 약어를 사용한다. 대한골절학회지의 약어 표기는 J Korean Fract Soc로 한다.
6) 6인 이하의 저자인 경우는 전원을 기록하며, 7인 이상인 경우는 최초 3인 이후에 "et al."로 끝맺는다.
7) 저자명은 성 뒤에 이름의 첫 자를 대문자로 쓴다.
8) 인용문헌의 쪽은 시작과 끝을 기록한다.
9) 참고문헌의 숫자는 원저는 40개 이하, 증례보고는 10개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10) 기술양식은 다음의 예와 같이 한다.

① 정기학술지의 논문
1) Hong KD: Treatment of the tibial fracture. J Korean Fract Soc, 17: 13-18, 2004.
2) Fountain SS, Hamilton RD, Jameson RM: Transverse fracture of the sacrum. A report of six cases. J Bone Joint Surg Am or Br, 59: 486-489, 1977.

② 단행본
1) Aegerter E, Kirkparick JA: Orthopedic diseases. 14th ed. Philadelphia, WE Saunders Co: 112-115, 1975.
2) Chandler HP: Operative rehabilitation of the total hip patient. In: Stillwell WT ed. The art of total hip arthroplasty. 1st ed. Orlando, Grune & Straton Inc: 371-401, 1987.

③ 자주 인용되는 잡지의 영문 표기
1. J Korean Fract Soc: 대한골절학회지
2. J Korean Orthop Assoc: 대한정형외과학회지
3. J Bone Joint Surg Am or Br: Journal of Bone & Joint Surgery
4. Clin Orthop Relat Res: Clinical Orthopedics & Related Research
5. J Orthop Trauma: Journal of Orthopedic Trauma
6. Orthop Clin North Am: Orthopedic Clinics of North America

(11) 표 (Table) 작성법
1) 표는 영문과 아라비아숫자로 기록하며 표의 제목을 명료하게 절 혹은 구의 형태로 기술한다.
2) 명사와 형용사는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3) 분량은 가급적 4줄 이상의 데이터를 포함하며 1쪽을 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4)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5) 약어 사용시 해당표의 하단에 풀어서 설명한다. 기호 사용 시 *, †, ‡, §, ∥, ¶, **, ††, ‡‡의 순으로 하며 이를 하단 각주에 설명한다.
6) 표의 내용은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7) 이미 출간된 논문의 표와 동일한 것을 사용할 경우 출처를 표시하거나 원저자 혹은 출판사의 서면동의를 얻어야 하며 동의를 얻었다는 구문을 표 밑에 표시하여야 한다.
8) 표에 중간 줄을 긋지 않는다(Master file의 예 참조).

(12) 사진(Figure)
1) 사진은 2M 이하 JPEG 또는 TIFF, Gif 형식, 해상도는 300 dpi 이상으로 저장하여 제출한다.
2) 방사선 사진은 질환을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절제(cropping)하여 환자의 이름, 등록번호 등이 표시되지 않도록 한다.
3) 선명하지 않은 사진을 첨부한 논문은 게재불가로 판정될 수 있다.
4) 동일번호에서 2개 이상의 사진이 있으면 파일이름을 Fig. 1A. jpg 또는 Fig. 1B. tiff의 형식으로 저장하여 제출한다(예: Fig. 1A., Fig. 1B.).
5) 같은 사진 번호 안에 서로 다른 환자의 사진을 원칙적으로 포함시키지 않는다.
6) 화살표나 문자를 사진에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명하게 보이도록 표시하고 사진 설명에 이를 설명한다.
7) 사진의 내용 자체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조하는 것을 금한다.
8) 이미 출판된 사진을 인용할 경우 원저자의 서면 동의를 얻어야 하며 동의를 얻었다는 구문을 사진 밑에 표시하여야 한다.
9) 첨부하는 x-ray 사진의 경우 사진의 방향을 바로 하고 Croping 해서 첨부한다.

(13) 사진설명
1) 본문의 인용된 순으로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붙인다.
예 ) Fig.4.(A)___________ (B)__________
2) 별지에 영문으로 구나 절이 아닌 문장의 형태로 기술할 것을 권장한다. 이때 시제는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한다.
3) 현미경 사진의 경우 염색방법 및 배율을 기록한다.
4. 원저 이외의 원고 일반적 사항 및 점검사항은 원저에 준한다.
(1) 종설
종설은 특정 제목에 초점을 맞춘 고찰로서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여 게재한다.
(2) 증례보고
서론, 증례 보고, 고찰, 참고문헌, 전체 내용이 3쪽을 초과하지 않는다.
초록 : 영문초록은 150단어 이내, 한글초록은 400자 이내로 한 개의 문단으로 하며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결론항을 분리하지 않는다.
서론 : 서론이라는 제목없이 증례와 연관된 일반적 배경 및 의의를 간략하게 기술한다.
증례보고 : 간결하고 증례와 직접 관련이 있는 사항만 국한하여 기술한다.
고찰 : 증례가 강조하고 있는 특성부분에 초점을 맞추며 장황한 문헌고찰은 피한다.
참고문헌: 10개 이하로 한다.
(3) 수술술기(Technical tricks)
많은 증례로 검증되지는 않았으나 골절 치료에 관련된 유용한 수술 술기로서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을 때 이를 기술한다. 형식은 증례보고에 준하여 한다.
(4)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Letters to the editor)
학회지에 출판된 특정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 또는 의견, 골절 분야 특정 주제에 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할 수 있다.
5. 편집과 교정 저자가 완성하여 제출한 원고를 조판하면서 편집상의 수정을 할 수 있다. 조판한 원고는 인쇄하기 전에 저자에게 교정을 한번 의뢰하며, 저자는 교정 의뢰를 받는 즉시 교정하여 제출한다.
6. Similarity Check
대한골절학회지는 투고되는 모든 원고에 대해 Similarity Check 프로그램의 iThenticate tool을 이용하여 기출판된 문헌들과의 유사성을 점검한다. Similarity Check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crossref.org/crosscheck/index.html 에서 찾아볼 수 있다.
7. CrossMark
CrossMark는 독자에게 해당 문헌의 최신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적인 방법이다. 대한골절학회지는 CrossMark 로고를 통해 출판 문헌의 내용을 유지하고, 변경이 생길 경우 독자에게 고지하고 있다. CrossMark 로고를 클릭하면 문헌의 최신 상태와 추가적인 출판 기록 정보를 알 수 있다.
8. 게재료 대한골절학회지에 게재하는 논문은 별도의 게재료를 받지 않는다. 단, 별책비용, 도안료와 특수 인쇄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그 실비를 저자가 부담한다.